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부자아빠 VS 가난한아빠 요약정리 2

 

 

"부자  아버지 VS 가난한 아버지"

 

두 아버지의  돈에 대한 상반된 견해

하나는  부자의 시각이였고, 다른 하나는  가난한자의 시각이였다.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 입니다.

 

부자아빠 VS 가난한아빠 요약 정리 2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목 차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첨을 맞춘다."

 

 

그가 말하는 부자들의 자산이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이 하고 있다.

 

나. 주식

 

다. 채권

 

라.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마. 어음이나 차용증

 

바.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사. 그 외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그는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니라 진짜 자산을 사라고 말이죠.

 

그 자산에서 들어오는 수입이 직장에서의 수입의 이상을 가져다 줄 때 직장을 나오면 됩니다.

 

재정적으로 안정이 되려면 자신만의 사업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부자들은 자산 부문에 초점을 맞추는데 반해 다른 이들은 소득 명세서에 집중합니다.

 

재정적 곤경에 부딪치는 것은 평생 다른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데 따르는 직접적인 결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은퇴 후 자신이 그동안 기울였던 노력의 결과를 보여 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순자산이 정확하지 않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자산을 매각하는 순간 이득에 대한 세금이 붙기 때문입니다.

 

일단 돈이 들어가면 결코 빼내지 마라. 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일단 자산 부문에 들어간 돈은 당신의 직원이

 

됩니다. 그런 돈의 가장 좋은 점은 하루 24시간 일하고, 앞으로 수세대에 걸쳐서도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자는 사치품을 제일 마지막으로 장만하는 데 반해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그것을 제일 먼저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자신의 피와 땀, 그리고 자녀들에게 물려줘야 할 유산으로 사치품을 누립니다.

 


 

목 차 4

 

부자들의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그는 기업을 소유한 부자들과 기업을 위해 일하는 직원들의 비교를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1. 기업을 소유한 부자들 : 돈을 번다, 돈을 쓴다, 세금을 낸다.

 

2. 기업을 위해 일하는 직원들 : 돈을 번다, 세금을 낸다, 돈을 쓴다.

 

 

부자아버지는 이러한 부자들은 금융 지식에 대해 강조를 하고 그러한 금융지식은 크게 4가지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1. 회계 : 재무를 관리 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이를 통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투자 :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자 전략

 

3. 시장에 대한 이해 :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 상황의 과학

 

4. 법률 : 세금 혜택과 보호책에 관한 지식

 

 

가. 부자 아버지는 기업이라는 법인체를 통해 게임을 영리하게 풀어나갔을 뿐이다. 바로 그것이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입니다.

 

나. 사실상 부자들에게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결국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는 쪽은 중산층입니다.

특히 교육 수준이 높은 상위소득 중산층이 그러합니다.

 

다. 사람들이 부자들에게 벌을 주려 할 때마다 부자들은 그저 당하고 있지만 않습니다. 그들은 대응합니다.

그들은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돈과 권력,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가민히 앉아 세금을 더 많이 내지 않습니다.

 

라. 돈을 위해 일한다면 우리는 그 힘을 우리의 고용주에게 부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된다면 우리 스스로 그 힘을 갖고 또 통제하게 됩니다.

 

마. 직원들은 돈을 벌고 세금을 내고 남은 돈으로 삶을 꾸리려 노력합니다. 기업은 돈을 벌고, 가능한 모든 비용을

지출한 다음, 남은 돈으로 세금을 냅니다. 이것이 부자들이 가장 자주 활용하는 세법의 허점입니다.

 


 

목 차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게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가. 실제 세상에서는 종종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대담한 사람이 앞서 나간다.

 

나. 저자는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과도한 두려움과 자기 회의가 개인의 천재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임을 알게 되었다. 답을 알면서도 용기가 부족해 행동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면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았다고 한다.

 

다. 어떤 사람들의 경우, 낡은 사고방식의 그들의 가장 큰 부채이다. 그것이 부채인 이유는 그들이 그러한 사고나

행동방식이 어제의 자산이었고, 어제는 이미 가버렸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 당신은 왜 금융 지능을 키우고 싶은가? 그것은 당신이 스스로 운을 창조하는 그런 부류의 사람이기 때문이다.

 

마.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제대로만 훈련시킨다면 우리의 정신은 순식간에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정신을 훈련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자손들에게 극단적인 비곤만을 물려주게 될 수 있다.

 

바. 기회가 너무 복잡하고 투자 내용이 너무 난해할 때 나는 투자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는 데에는 간단한 산수 능력과 일반 상식만 있으면 된다.

 

사. '안정적인' 투자는 지나치게 깨끗한 감이 있는데, 그것은 곧 너무 안전하여 수익이 적다는 의미다.

 

아.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무작정 돈을 부어 넣고 기도를 올린다면 그게 바로 도박이다.

 

자. 좋은 기회는 눈으로 볼 수 있는게 아니라 마음으로 봐야 하는 것이다.

 

차. 당신의 가장 큰 자산은 당신이 아는 것들이고, 당신의 큰 리스크는 당신이 모르는 것들이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2부는 3장에서 5장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 3부는 6장에서 9장까지 준비해 오도록 하겠습니다.

 

헬조선에서 모두가 성공하는 그날까지!

 

Designer J이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