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하버드 강의노트' - 4부 소통의 달인들은 어떻게 화술학을 이용하는가? -

 

 

' 하버드의 리더들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입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4부 소통의 달인들은 어떻게 화술학을 이용하는가?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버드 강의 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책에 대한 서평으로 더 보기 원하시는 분은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 책을 정독해주세요 ~


 

PART 4

 

소통의 달인들은 어떻게 화술학을 이용하는가?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하버드 출신의 유명인사들은 모두 '화술이 출중하다.'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아마도 하버드가 수백년간 이어온 엘리트 화술 훈련 덕분일 것이다. 현재 하버드에는 소통 컨설턴트 홀리 위크스, 협상 전문가 맥스 베이저만 등 이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하버드 학생들은 인간 관계 심리 검사, 언어 기술 검사 등에서 미국의 타 명문대 학생들보다 월등히 뛰어난 수준을 자랑한다. 독자들은 이 장을 통해서 성공적인 연설가, 효과적인 협상가, 부드러운 사교가로 거듭날 것이다.

 

Class 1. 입은 재물을 만들고, 화술은 운명을 만든다.

협상에서 가장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다름 아닌 말이다.
화술은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기교로, 이를 통해 상대방의 생각과 계획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 낼 수 있다.

가. '말할 줄 아는 것'은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화술은 그 사람의 품격과 소질을 드러낸다. 화술을 중시하는 사람은 언제나 도리에 어긋나지 않고, 실력을 갖추었으며 행동에 절도가 있다. 또 이들은 언제나 밝고 상냥하며 여유로우며 무엇보다 나아가고 멈출 때를 잘 안다.

화술이 뛰어난 사람은 말로 자신의 사회경제적 지위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얼마나 매력적인 언어를 구사하는가는 사업과 인생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자서전에 다음과 같이 섰다.

젊은 시절에 나는 반드시 지켜야 할 '미덕 리스트'를 쓰고 나 자신과 약속했다.

여기에는 총 열두 가지의 미덕이 적혀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한 친구가 나의 말투에서 종종 거만한 태도가

드러나 상대방을 무시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나는 친구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항상 주의를 기울였다.

그래야만 나의 미래에 더 좋은 영향을 줄 거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후 나는 미덕 리스트에 겸손을 추가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을 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심지어 확정적인 의미의 단어는 아예 쓰지 않기로 했다. 예를 들어 '당연하지', '분명히' 같은 말 대신 '아마','내 생각에는','-인 것 같다.' 를 사용하는 식이었다.

우리는 언제나 말을 해야한다. 화술의 수준은 품격을 드러내고 그 사람의 미래에까지 영향을 준다.

좋은 직장을 구하고, 유익한 친구를 사귀며, 영업 실적이 상승하고, 승진하는 등 일상의 각종 좋은 일은 대부분

그동안 말을 잘한 덕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 뭔가 다르게 말해야 특별한 사람이 될 수 있다.

하버드의 교수와 학생들은 모두 말하는 품격을 중시하며 더 갈고 닦기 위해 노력한다.

말하는 품격이란 어휘를 사용하는 방식의 문제다. 이것은 말하는 사람의 태도와 수양의 깊이를 드러내므로

매우 주의해야 한다.

타인과 대화할 때 어느 정도는 '폼을 잡거나' 보이지 않는 가면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이들은 순수하고 착하게 보이거나 최대한 아름답게 보이려 노력한다. 하지만 모두 진짜 모습이 아니기에 조금만 이야기해보면 상대도 금방 눈치챌 것이 분명하다. 어느 상황에서든 당신은 언제나 당신 자신이어야 한다. 말할 떄는 반드신 자신의 자연스러운 품격을 드러내도록 노력하자.

 

다. 낡아빠진 표현방식은 버려라.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독서다. 책 속에서 에너지를 받고 지혜를 얻자.

그러나 작가의 말투를 그대로 따라 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창의성을 동원하여 자신만의 어휘와 대화방식을 터득해야 한다.

하버드에서 지능이란 곧 창의성을 의미한다. 창의성은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말의 품격 역시 이것과 떼어서 생각 할 수 없다. 더 많이 생각하고 창의성을 발휘해 말해보자.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겠다는 일념으로 " 정말 현명한 결정입니다.","대단한 생각입니다." 같은 말을 한다면 너무 뻔하지 않은가? 

어떤 상황에서든 창의성을 동원해 똑똑하게 말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Class 2. 말하기를 연습하라.

말하기의 핵심 기능은 바로 소통과 교류다. 위인들의 언어는 모두 매우 유머러스하다.
무미건조하게 말하는 인물과 친하게 지내려는 사람은 없다.
취임 연설을 제대로 하지 못한 사람이 타인의 예우를 받는 경우란 없다.

가. 진정선으로 마음을 얻어라.

오늘날 서로 믿지 않는 심리가 팽배해 있다. 여러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입으로 하는 말과 본심이 서로 다른'

사람이 많기 떄문이다. 쉽게 말해서 마음과 다른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이런 사람들은 속마음을 감추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거짓말하는 사람은 그 악순환의 고리를 빠져나오지 못해 자기가 한 거짓말에 파묻힌다.

제 2차 세계대전 중 일흔 살 가까이 된 처칠은 반파시스트 전쟁에 지지를 호소하는 연설문을 비서에게 불러주며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실제로 눈물을 흘렸다. 진정성을 담은 그의 연설은 영국 국민을 감동시켰고 온 나라가 반파시스트 전쟁의 투지를 불태우게 만들었다.

"말이 진실하지 않고 화려하기만 하면 열매 ㅇ벗는 꽃에 불과합니다. 진김과 열정이 부족한 말은 마치 복제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죠. 청중의 귀를 속일 수는 있어도 그들의 마음까지 속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말할 때는 언제나 솔직한 마음으로 탁 터놓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친근한 말투와 격정 어린 어조는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욱 충실히 전달할 수 있죠. 당신이 하는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모두 듣는 사람의 마음을 흔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나. 매력적인 목소리로 말하라.

깨끗하고 청아한 목소리로 전달되는 말, 간결하며 운율이 풍부한 말은 마치 아름다운 음악처럼 듣기 좋다.

타고난 목소리가 안좋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목소리는 훈련으로 충분히 교정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좋은 목소리가 가져오는 감동과 희열을 계속 미루고만 있는가?

영국의 제약회사 스미스클라인 비첨의 CEO는 말했다.

"구십구 퍼센트가 넘는 사람이 목소리를 훈련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이보다 더 뛰어날 수 없는 것이다."

목소리로 아름답고 신비로운 연주를 해내는 사람은 남들보다 더 빨리 성공에 다가갈 수 있다.

 

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칭찬하라.

모든 사람은 칭찬을 갈망한다. 현명한 사람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간접적으로 칭찬하는 방식으로 상대의 갈망을 만족시킨다. 제삼자에게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말이 돌고 돌아 당사자에게 들어갈 것이다. 그러면 그는 당신의

진정성을 느낄 뿐, 다른 꿍꿍이가 있을 거라고 의심하지 않는다. 이방법은 직접적인 칭찬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더 큰 만족과 신뢰를 줄 수 있다.

 

라. 따뜻한 말 한마디가 거리를 좁힌다.

사람들은 자신한테 좋은 말을 해주는 사람에게 친근감을 느낀다. 그러므로 '친한 척하며 말하기'를 시도해보자.

효과적인 화재를 선택하면 상대방과의 거리를 쉽게 좁힐 수 있다. 그러면 무슨 일을 하든 누구를 만나든 큰 문제없이 술술 풀릴 것이다.

미국의 '보험왕'이자<포브스>가 선정한 세계10대 세일즈맨인 엘머 레터만은 말했다.

"당신이 내일 우연히 만나는 사람 중 칠십오퍼센트가 인정 혹은 배려받기를 갈망할 것입니다. 그러니 그들에게 인정과 배려를 주세요. 그러면 당신을 좋아할 겁니다."

어떤 장소, 어떤 상황에서든 타인과의 거리를 좁히고 싶다면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자. 유명인사든 평범한 사람이든 듣기 좋은 말을 싫어하는 이는 없다. 상대방의 마음을 뚫고 들어가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따뜻한 말 한마디임을 명심하자.


Class 3. 성공한 사람처럼 말하라.

상류사회에서 매력적인 언어는 그 사람을 가장 빛나게 하는 가치다.
상대방을 기분 좋게 만드는 요소는 멋진 외모가 아니라 매력적인 언어다.

가. 당당하게 교류하라.

이 시대에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넓고 다양한 인맥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많은 친구를 사귀고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려면 수줍어 하는 기색을 벗어던지고 자신감 있는 태도로 솔직담백하게 이야기 해야 합니다. 당당하고 호방한 태도로 교류해야만 좋은 인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버락 오바마의 친구 중 한 명은 그를 이렇게 평가했다.

"그가 부끄러워하는 모습은 본 적이 없어요. 누구를 만나든 언제나 호탕하고 친절하죠."

오바마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후, 미국에는 '오바마 열풍'이 불었다. 오바마의 열렬한 지지자들은 자신의 영웅이 즐겨 먹는 음식을 먹고, 그의 스타일로 옷을 입었다. 

 

나. 부드럽게 돌려 말하라.

지금 삶이 무료하고 힘들다면 당장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다행히 그리 어렵지 않다.

좀 더 부드럽고 완곡한 말솜씨만 갖추면 된다. 탁월한 말솜씨를 갖춘 사람은 어디에서나 타인의 환영과 사랑을 받을 수 있다. 돌려 말하며 문제의 정곡을 찌르는 화술은 각 분야의 리더가 필수적으로 구사하는 기술이다.

말솜씨는 기술이자 예술이다. 탁월한 말솜씨는 당신의 인간관계를 더욱 순조롭게 만들어줄 보석이다.

연습을 통해 말의 기교를 갖춘다면 당신이 하는 일은 모두 순푼에 돛 단 듯 순조롭게 나아갈 것이다.

 

다. 자신감 있게 말하라.

대중 앞에서 말하기 전에 전신의 힘을 빼고 크게 심호흡을 하자. 숨을 내뱉을 때 조금씩 힘을 더하면

마음이 차분해 질 수 있다. 미소 역시 긴장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크다. 또 평소에 호흡을 조절하고 빠르고 재치있게 반응하는 연습을 해두면 좋다.

미국 시인 에머슨은 말했다.

"자신감은 성공의 첫 번쨰 비결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세네카는 "어려운 일이어서 자신감을 잃은 것이 아니라 자신감이 부족하기에 어려운 일이 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작은 목표를 정하고 달성할 떄마다 자신에게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식으로 스스로 격려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Class 4. 말에도 정도가 있다.

사람은 누구나 '관심'을 갈망한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와 접촉하기를 바란다.
타인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들이 당신을 대하는 방법도 결정된다.
25초 안에 상대가 기대하는 진정선, 신뢰도, 호감도를 만족시켜서 자신을 각인시켜야 한다.
이것은 성공하려는 사람들이 반드시 해내야 하는 최대의 도전이다.

가. 고차원으로 말하라.

우리는 다른사람과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호감과 신뢰를 주고 받는다. 이렇게 되려면 반드시 정도를 지켜 고차원으로 대화해야 한다. 시간의 정도, 끼어들기의 정도, 강약의 정도, 태도의 정도, 이런 다양한 정도를 지킨다면 좋은 분위기 속에서 대화의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이의 호감을 얻고 싶다면 다음의 정도를 치켜야 한다.

1. 너무 과장하거나 상식을 벗어나서는 안된다.

2. 절대적인 것은 없다.

3. 부드럽게 말해야 한다.

 

나. 말하기 전에 먼저 상대방을 바라보라.

지혜가 뛰어난 사람과 대화할 때는 자신을 낮추고 경청해야 한다. 괜히 나서서 말을 많이 했다가는 자신의 허술한 구석을 들킬 수 있기 때문이다. 우매한 사람과는 많은 말을 할 필요가 없다. 아무리 오묘한 진리와 훌륭한 생각을 이야기 해봤자 시간 낭비이기 때문이다. 또 도리를 모르는 사람과는 그냥 편하게 앉아 한바탕 헛소리르 지껄이면 된다. 어차피 말도 안 통할 테니 잠시나마 머리를 쉬게 한다고 생각하자.

말할 떄는 언제나 상대의 개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말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교만하고 무례한 사람에게는 간결하고 힘 있게 말하는 편이 좋다.

물론 이런 사람과는 대화를 나눠봤자 득 될것이 없으므로 아예 말을 섞지 않는 편이 제일 좋다.

과묵한 사람에게는 괜히 빙빙 돌리지 말고 핵심을 간결하게 말하도록 한다.

의심 많은 사람에게는 다양한 자료를 보여주며 말한다. 또 신중한 사람에게는 내용을 몇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행동이 꿈뜬 사람에게는 참을성 있게 천천히 설명해야 한다. 이런식으로 해낼 수만 있다면 당신은 어디서나 환영받는 화자가 될 것이다.

 

다. 상대방의 아픈 곳을 들먹이지 마라.

말하기를 잘하는 사람은 평소 관찰력이 좋다. 상대의 아픈 곳을 건드리지 않으려면 평소 세심히 관찰하고 상황을 파악해 두었다가 대화할 때 그 비슷한 주제까지도 아예 배제해야 한다. 그래야만 진정으로 소통하고 좋은 인연을 이어갈 수 있다.

'말이 사람에게 주는 상처는 칼에 찔린 상처보다 크다.' 라는 모로코 속담이 있다. 정말 맞는 말이다.

이 속담을 반드시 명심하고 상대방의 아픈 곳을 피해서 말하자.

 

라. 모두가 즐거워야 좋은 농담이다.

누구나 다른 사람이 알기를 원하지 않는 비밀이 있다. 설령 상대의 비밀을 안다고 해도 절대 언급해서는 안 된다. 다른 이의 사생활 역시 공개해서는 안 된다. 나쁜 의도였든 아니었든 저열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타인은 당신이 하는 농담의 소재가 아니다.

각종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과 결함, 사생활이 타인에 의해 공개되는 일을 원하지 않는다.

특히 그 방식이 조롱과 모욕이라면 엄청난 분노를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특별한 이유 때문이 아니라면 반드시

민감한 주제를 피하고, 상대방의 은밀한 부분을 공개하는 일을 피해야 한다.

농담을 한느 사람과 듣는 사람이 모두 즐거워야 한다. 아무리 나쁜 마음이 없었다고 해도 듣는 사람이 기분 나쁘다면 좋은 농담이 아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하버드 학생들 사이에 전해지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때가 여가시간, 바로 저녁 여덟시부터 열시 사이라는 것입니다.

매일 밤, 이 두시간 동안 독서·자기개발·명상 그리고 여러 유익한 활동 혹은 토론에 참여해봅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삶이 바뀔 것이고, 머지않아 성공이 손안에 들어올 것입니다.

 

4부에서는 소통의 달인들은 어떻게 화술학을 이용하는가? 를 보았습니다.

 

5부에서는 나만의 행복학,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헬조선에서 모두가 성공하는 그 날까지!

 

Designer J의 성공을 위한 독서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