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하버드 강의노트' - 2부 평범한 인생 어떻게 감성학을 생활화 할것인가 -

 

' 하버드의 리더들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 입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 2부 평범한 인생 어떻게 감성학을 생활화 할 것인가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버드 강의 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책에 대한 서평으로 더 보기 원하시는 분은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 책을 정독해주세요 ~

 


 

PART 2

 

하버드는 역대 졸업생들을 추적 조사한 결과, 성공을 촉진하는데 지능의 영향

 

Class 1. 당신은 생각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이다.

나는 창조한다. 고로 존재한다.
자신감은 보잘것 없는 무엇을 위대한 것으로, 평범함을 탁월함으로 바꾼다.

가. 잠재능력의 보물창고를 열어라.

한 사람의 내면에는 영원히 무너지지도 부패하지도 않는 거대한 힘이 있다. 바로 잠재 능력이다.

우리는 반드시 이 힘을 깨우고 발휘해야 한다. 그러면 설령 가장 보잘것없는 삶이라도 깨끗하게 정화되고

풍요로워질 수 있다.

페이스북을 설립한 마크 저커버그는 하버드에서 컴퓨터 과학과 심리학을 공부하다가 중퇴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135억달러의 재산을 보유해 역사사 가장 젊은 자수성가형 억만장자가 되었다.

하버드 2학년생이던 그는 웹사이트 하나 만들어 하버드 학생들의 소통 플랫폼으로 삼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아이디어만 있었지, 실제로 해낼 수 있을지는 그 자신도 몰랐다.

일주일 후, 저커버그는 새로 만든 사이트 페이스북 운영을 시작했다. 놀랍게도 이 사이트는 개통하자마자 매우

큰 인기를 끌었다. 몇 주만에 하버드 학생 절반 이상이 가입했고 개인적인 데이터, 예를 들어 이름, 주소, 취미, 관심거리, 사진 등을 제공하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이후 페이스북은 하버드를 넘어 미국의 주요 대학으로 확대되었으며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 까지 진출했다.

그리고 현재는 전 세계 SNS 시장을 휩쓸고 있다.

 

나. 잠재의식은 미지의 자신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지금 우리를 둘러싼 삶의 모습은 모두 잠재의식이 반영된 결과다. 잠재의식 속의 각종 생각과 관념은 현재의 당신을 만들어 냈다. 만약 지금의 평범함을 벗고 탁월해지고 싶다면 잠재의식을 변화시켜 그 안의 거대한 역량이 발휘되도록 해야 한다.

' 교수는 청년이 제출한 보고서를 훑어본 후 깜짝 놀라 멍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잠시 후, 그는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이거 정말 자네가 풀었나?"

"네, 이 문제를 하나 푸는데 하룻밤이 걸렸습니다."

교수는 컴퍼스와 자를 주며 자신이 보는 앞에서 종이 위에 정십칠각형을 그려보라고 했다.

청년은 고심 끝에 알아낸 방법으로 빠르게 도형을 그려냈다. 그 모습을 본 교수는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이 청년이 바로 독일의 천재 수학자 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다.'

가우스는 이것이 2,000년 동안 아무도 풀지 못했던 문제임을 못랐다. 그냥 교수가 내준 과제라고 생각했을 뿐이다. 만약 교수가 처음에 '아르키메데스와 뉴턴도 풀지 못한 난제'라고 말했다면 결과는 달랐을지 모른다.

 

다. 생각하지 못하는 일은 있어도 할 수 없는 일이란 없다.

혁신이란 모든 사람 안에 숨어 있는 잠재능력이다. 혁신은 반드시 교육과 훈련을 통해 길러내야 하며

실천을 통해 더욱 향상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이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첫 번째는 지치지도 않고 끊임없이 노동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오랫동안 강한 의지와 힘에 기대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장애물을 하나씩 깨부수며 위대한 목표에 도달한다. 두번째는 천재성을 지닌 사람이다. 이들은 타고난 지능과 재능에 편승해 유유자적 큰 힘 들이지 않고 산다.

마지막 세번째는 앞의 두가지가 결합된 유형이다. 꾸준하고 성실한 노동을 통해 원래 없던 천재성을 스스로 길러내는 사람, 혹은 타고난 천재성 위에 성실한 노동을 더한 사람이다. 이들은 언제나 세상을 탐색하고 창조화 혁신의 길을 걸어간다.

 

라. 자신을 향한 격려와 위로는 잠재능력을 일깨운다.

우리 안에 있는 어떤 종류의 잠재 능력이든 일깨워 활용하기만 하면 내면 깊은 곳에서부터 자신감이 생겨 뜻밖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지금 당신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직 잠재능력을 발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잠재 능력만 발휘한다면 세상을 뒤흔들 위업을 달성하고 최고봉을 향해 당당히 걸어갈 수 있습니다.

'패티는 건강하지 않았지만 언제나 열정과 꿈을 가슴속에 품고 있었다.

간질은 가끔 불편을 주는 아주 '작은결함'일 뿐이었다. 그녀는 단 한번도 간질 때문에 위축되거나 비관적인 생각을 한 적이 없었다. 오히려 자신이 가진 것을 더욱 소중히 생각하고 감사했다.

마침내 12학년이 되었다. 고등학교생활 마지막 해에 패티는 서부 해안에서 동부해안으로 가로지르는 4개월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이를 악물고 뛴 패티는 마침내 워싱턴에 도착했고 백악관에서 대통령과도 만났다. 그녀는 대통령에게 말했다. "저는 간질환자도 일반인과 똑같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음을 알리고 싶었어요." '

 

마.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지 마라.

지금 당신 앞에 놓인 상황은 모두 스스로 선택한 결과다. 여기에 만족하지 못해 바꾸는 것도 스스로 할 일이다.

이럴 때는 반드시 자신의 능력을 굳게 믿고 꿋꿋이 해나가야 한다. 자신의 능력에 확신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할 뿐더러 자신이 왜 실패했는지도 영원히 모른다.

사람들의 눈에 폴 드 센네빌은 특별히 하는 일 없이 무위도식하며 사는 남자였다. 하지만 센네빌은 남들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언제나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머리속에 떠오른 멜로디를 대충 흥얼거리면서 녹음했습니다.

그리고 아는 사람에게 부탁해 이 멜로디를 악보에 옮겼습니다.

제목은 '아드린느를 위한 발라드'로 했습니다. 아드린느는 첫째딸의 이름이었습니다.

얼마 후, 그는 완성된 악보를 들고 로맹빌에 사는 피아니스트를 찾아가 연주를 부탁하고 녹음까지 했습니다.

센네빌은 이 가난한 피아니스트에게 리차드 클레이더만이라는 예명을 지어주었습니다.

그들이 함께 만든 이 피아노곡은 음악계에 돌풍을 일으키며 엄청난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음반은 총 2600만 장이라는 어마어마한 판매고를 올렸고 센네빌은 순식간에 엄청난 부자가 되었습니다.


Class 2. 유일무이한 나 자신을 기쁘게 받아들여라.

당신은 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이다. 그러니 타고난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라.
나는 나만의 길을 걸어가겠다는 결심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쏟아 부었다. 그 무엇도 나의 추구를
막을 수 없다.

가. 자신을 향해 '나는 소중하다'라고 말하라

세상에 완전히 똑같은 두 사람은 있을 수 없다. 우리는 모두 개성과 특징, 장점을 타고났으며 아직 눈에 보이지 않는 잠재 능력도 갖추고 있다. 최선을 다해 이를 드러낸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우리는 모두 다르기에 자신의 흥미와 관심거리를 타인에게 강요할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충고일지라도

그에게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관심 분야를 확정했다면 최선을 다해 좋은 선생님을 찾아 배우고 익혀서 자신만의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한다. 

 

나. 불완전한 자신을 받아들여라.

자신의 결점이나 부족한 면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숨기기보다 드러내는 쪽을 선택하면 삶이 편안하다.

이렇게 했을 때 마주하는 결과는 생각보다 처참하거나 엉망이지 않다. 사람들은 그의 진심을 느끼고 존중할 것이다. 반면, 어떻게든 결점을 감추려는 사람은 비난과 조롱을 면치 못한다. 결점은 감추려 할수록 더 드러날 것이고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그를 실패로 이끌 것이다.

누구나 뛰어난 점과 부족한 점을 모두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를 대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은 총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뛰어난 점을 보지 않아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 두번째는 뛰어난 점만 보고 거만해져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세번째는 부족한 점을 원망하지 않고 적극적 태도로 세상을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사람입니다.

 

다. 타인의 말에 휩쓸리지 마라

타인의 생각과 의견이 당신의 개성과 재능을 억누르게 두지 마라. 당신이 신경써야 할 것은 오직 내면에서 들리는 소리 뿐이다. 무엇을 하든 명확한 인식을 통해 끊임없이 사고하고 주변에 휩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주견 없이 남의 말을 듣고 따르다가는 결국 자신을 잃게 될 것이다.

그러면 무슨 일을 하든 항상 걱정과 공포가 엄습힌다. 이래서야 무슨 큰일을 하겠는가?

다른 사람의 말, 눈빛, 말투, 자세 같은 것에 신경쓰지 말자. 일일이 신경썼다가는 당신의 삶이 점점 무의미해질 것이다.

 

라. 남을 따르기보다 진정한 자신이 되어라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다. 모두 저마다의 개성, 특징, 장단점이 있다. 진정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기준으로 사는 사람은 개성을 잃지 않는다. 개성은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부드러운 바람임을 명심하자.

우리는 모두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빛나는 개성은 당신이 평범함을 넘어 빛나는 성공의 길을 걷게 만들어줄 것이다. 거친 파도 같은 타인의 그림자는 당신의 개성을 하나도 남지 않고 사라지게 만든다.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만이 타인의 그림자를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하고 더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다.


Class 3. 성장에는 늘 대가가 따른다.

모든 이의 성격에는 아주 작지만 검은 부분이 반드시 있다.
모든 일에는 그것을 한 사람의 성격이 반영된다.

가. 잘못이 아니라 잘못의 반복을 두려워하라

잘못이 아니라 잘못의 반복을 두려워해야 한다. 누구나 잘못을 저지를 수 있다. 하지만 잘못 안에서 깨달음과 교훈을 얻고 면밀한 분석을 통해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아는 사람은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다. 잘못은 성공의 경험보다 더 중요하다.

잘못을 저질렀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바로 잘못에 대한 인정이다.

현명한 사람은 절대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잘못을 저질렀다면 잘못 자체가 아니라 다시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기를 바라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발전할 수 있다.

 

나. 실패해야 성공한다.

실패 없는 삶은 가장 문제가 많은 삶이고, 실패르 겪지 않은 성공은 불완전한 성공이다. 실패의 교훈은 살면서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보물이다 현명한 사람은 실패를 잘 활용하여 성공으로 만든다.

경영의 신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말했다.

"내 인생 사전에 실패라는 말은 없다. 실패는 나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그의 말처럼 실패할 때마다 우리는 점점 성공에 더 가까워진다.

실패가 많을수록 성공을 마주할 기회도 많아진다. 이전의 실패가 없는데 어떻게 이후의 성공이 있겠는가?

가장 큰 실패는 바로 절대 실패하지 않는 것이다. 실패를 마주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야만 성공과 만날 수 있다.

 

다. 모든 원인은 자신에게 있다.

당신은 모든 것의 근원이다. 지금 당신이 가진 것은 모두 당신 스스로 창조해냈으면 당신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신에게서 실패의 원인을 찾고 책임져야 한다.

핑계를 찾지말고 문제를 정확히 바라보며 용기를 내 책임을 져야한다. 그렇게 끊임없이 자신을 긍정적 방향으로 수정해 간다면 성공이라는 성과를 손에 쥘 수 있을 것이다.


Class 4. 삶은 차분하게, 생활은 여유롭게 하라.

가장 큰 슬픔은 우리 스스로 자초한 것이다.
지나간 슬픔에 지금의 눈물을 낭비하지 말라.

가. 생각을 열면 천당, 열지 않으면 지옥이다.

행복하고 기쁜 마음으로 바라보면 삶은 우리를 향해 웃어줄 것이다. 이런 사람의 삶은 언제나 따뜻하고 풍요롭다.

반대로 고통스럽고 슬픈 마음으로 바라보면 삶도 우리를 그렇게 바라본다. 당연히 삶은 언제나 우울한 잿빛이다.

당신의 마음가짐은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와 미래에도 항상 그럴 것이다. 행복한 삶에는 반드시 지혜가 필요하다.

만약 스스로 지혜가 부족하다고 여긴다면 마음가짐이라도 바꾸어야 한다. 긍정적이고 개방적이며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보면 사물의 아름다운 면만 보일 것이다. 반면, 부정적이고 꽉 막혔으며 차가운 마음으로 보면 당신을 둘러싼 세상은 온통 암흑천지일 수밖에 없다.

 

나. 너무 큰 욕망은 인생을 불행하게 만든다.

인생은 기다란 강과 같다. 수완에서 시작해 계속 흘러 종착지에 도착한다.

아무리 기다란 강도 결국 종착지, 바로 바다에 흘러 들어갈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기나긴 인생도 분명히 끝이 있다.

그러니 과도한 욕망을 줄이고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인생의 본질 아니겠는가?

 

다. 담담하고 차분하게 하루하루를 살라.

연극이든 삶이든 어떻게 항상 클라이맥스만 있겠는가? 담담하고 차분해야만 구름이 걷히고 태양이 드러나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다. 그렇지 않으면 언제나 삶의 언저리를 배회할 뿐, 그 본질에 가까이 갈 수 없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 나름이니, 이보다 더 쉽고 간단한 일은 없다.

담백하게 사는 법을 배우자! 그러면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심해지는 물욕, 눈을 어지럽히는 현란함, 마음을 흔드는 각종 유혹 앞에서도 의연할 수 있다. 명리의 속박을 전부 끊어버릴 수 있는 사람만이 호방한 발걸음으로 전진하며 자유롭고 순결한 영혼을 얻을 것이다.

 

라. 내려놓을 수 없는 것은 없다. 

삶의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내려놓는 것이다. 이것은 영혼을 쉬게 하는 큰 지혜다. 지금 당장 내려놓자.

스트레스를 내려놓고 가볍게 살자! 번뇌를 내려놓고 행복하게 살자! 자기바하를 내랴놓고 자신감 있게 살자!

나태를 내려놓고 성실하게 살자! 부정의 감정을 내려놓고 긍정적으로 살자! 원한을 내려놓고 편히 살자!

주저함을 내려놓고 자유롭게 살자!

 


하버드 강의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하버드 학생들 사이에 전해지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때가 여가시간, 바로 저녁 여덟시부터 열시사이라는 것입니다.

매일 밤, 이 두시간 동안 독서·자기계발·명상 그리고 여러 유익한 활동 혹은 토론에 참여해봅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삶이 바뀔 것이고, 머지않아 성공이 손안에 들어올 것입니다.

 

2부에서는 평범한 인생 어떻게 감성학을 생활화 할 것인가? 를 보았습니다.

 

3부는 리더들은 어떻게 사교학을 수용하는가? 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헬조선에서 모두가 성공하는 그 날까지!

 

Designer J의 성공을 위한 독서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