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하버드 강의노트 ' 최고의 대학 하버드가 전하는 명강의 - 1부 -

' 하버드의 리더들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입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최고의 대학 하버드가 전하는 명강의 - 1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버드 강의 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책에 대한 서평으로 더 보기 원하시는 분은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 책을 정독해주세요 ~

 


 

PART 1

 

 

Class 1. 당신을 도와줄 최고의 병사를 뽑아라

기업이 빠르게 발전하려면 반드시 좋은 인재, 특히 똑똑한 인재가 필요하다.
사람을 쓰려면 그를 신임해야 한다. 신임하지 않으면 쓰지마라.

가. 의심되면 쓰지말고, 쓰려면 의심하지 마라.

이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인재를 구하는 일은 참으로 어렵다. 옛말에도 천군은 얻기 쉬워도 인재는 얻기 어렵다고 하지 않았는가! 일단 인재를 발견하고, 그에게 무한한 존중과 신뢰를 전한다면 큰 일을 이룰 수 있다.

이를 행동으로 옮길 때는 다음 몇 가지에 주의해야 한다.

"지혜로운 눈빛으로 인재를 알아보라."

"능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공간을 제공하라."

"직원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솔직하게 대하라."

 

나. 발탁기준은 언제나 능력이여야 한다.

인재 발탁은 반드시 관리자 개인의 문제와 별개로 조직 전체의 이익을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이 원칙만 잘 지켜진다면 마치 물이 흘러드는 것처럼 많은 인재가 조직으로 유입될 것이다.

반대로 친분에 따라 발탁한다면 '진짜 인재'가 조직을 빠져나가고 기업은 곧 부패와 쇠락의 길로 빠져들 것이다.

뛰어난 관리자라면 다음의 두 가지 포인트를 잊어서는 안된다.

"첫째, 인재 발탁은 반드시 공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둘째, 인재 발탁은 복수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다. 정확하게 파악해야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인재를 잘 활용하지 못하면 기대한 효과를 얻기 힘들다. 훌륭한 관리자는 언제나 인재를 '적재적소에 잘써서'

자신과 인재의 가치를 높인다. 이것은 기업 인사의 기본이자 목표라 할 수 있다.

중국 역사에 큰 영향을 준 청나라 말기 대신 증국번의 황제에게 인재의 발굴, 육성, 선발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는

상소를 살펴보자.

"인재 양성법으로는 다음 몇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교육, 인도, 감별, 천거, 선발입니다. 인재를 양성하는 일은 

농사와 같습니다. 교육과 인도는 땅에 씨를 뿌리는 것이고, 감별은 잡초를 뽑는 것이며, 천거는 물을 길어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선발은 가장 좋은 때에 내리는 비와 같아 싹이 빠르게 자라나도록 할 것입니다."

 

Class 2. 조직에 녹아들어야 '우리 힘'이 생긴다.

'윈윈' 전략은 한계가 없다. 이것은 결코 나의 성공, 혹은 당신의 성공이 아니며 공동의 성공이다.
협동형 조직을 만들어야 인력자원의 최대 효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조직을 만들라.

조직의 묵계는 구성원 사이의 자각적 이해와 익숙함에 비롯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 이해와 익숙함은

공동생활을 바탕으로 생겨나 협동 정신의 필요 조건을 형성한다. 조직의 관리자로서 당신은 구성원들의 협동

정신을 일깨워 자발적으로 협력하고 융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조직은 단합해야만 거대한 역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므로 관리자라면 구성원들에게 '상호 의존 및 상호 신뢰' 만이 최고의 무기임을 끊임없이 주입해야 한다. 이것이야 말로 관리자가 해야하는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핵심과제다.

 

나. 기율을 엄수하라.

기율이 바로 선 조직은 매우 효율적으로 협력하고 전투력이 강하며 진취적이다. 구성원 중 한 사람이라도 기율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한다면 조직 전체의 전투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모든 직원에게

'기율은 반드시 엄수해야 하며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대상'임을 정확히 이해시켜야 한다.

세계적인 코스메틱 기업 메리케이의 설립자 메리 케이 애시는 기율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직원을 보면 우선 그와 이야기를 나누죠. 그다음 아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문제를 개선하라고 지시합니다. 아주 합리적으로 방법과 기간을 정합니다. 그런데도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해고하죠. 기율 준수의 문제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에요."

 

다. 조직에 녹아들어야 생존할 수 있다.

'협력과 합작만이 성공을 불러온다.' 이것이 세계적 기업을 이끄는 CEO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협력과 합작이 만드는 힘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단체의 힘은 우수한 인재 한 명의 힘보다 크며, 각 구성원의 힘을 모두 합한 것보다 훨씬 크다.

IBM 인적자원부의 리칭핑은 말했다.

"단체 정신은 그의 소질을 반영합니다. IBM은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단체 정신이 없는 사람과 함께 일하지 않습니다." 일은 개인이 아니라 조직의 역량으로 완성되는 것이다. 개인의 역량은 제한적이며 환경의 제약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Class 3. 시간관리는 인생의 필수 과목이다.

제대로 조준하지 않은 사격은 의미가 없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

가.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하라.

가장 중요한 일은 먼저 하는 습관을 기르자. 가장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충분히 투입해야만 성과로 이어진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바쁘게 일해도 손에 쥐는 것 없이 지치기만 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확정할 때는 다음의 다섯 가지를 기억하자.

첫째, 이일을 하면 주요 목표(최종 목표, 연간 목표, 월간 목표, 일일 목표)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둘째, 이 일을 하면 내가 속한 조직의 최종 목표에 큰 공헌을 할 수 있다.

셋째, 이 일을 하면 동시에 다른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넷째, 이 일을 하면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다섯째, 이 일을 하지 못하면 분노, 책망, 간섭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나. 조금 느리게 걸어도 괜찮다.

잠시 천천히 걸어도 된다. 당신의 달팽이를 데리고 산책을 떠나라. 그러면 분주하게 살면서 지나쳤을 아름다운 풍경을 새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마음을 더욱 여유롭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을 누리는 일이란 곧 삶의 빈틈에 주목하는 것이다. 삶은 맑은 차 한 잔처럼 우릴수록 향기롭고 맛볼수록 깊고 진하다. 어쩌면 고생스럽고 지칠 수도 있다. 하지만 느긋한 마음으로 천천히 걷는다면 삶은 진수를 느낄 수 있다.

 

다.절대 미루지 마라.

직장은 전쟁터다. 하루하루 계속되는 전투에서 불패의 기록을 세우고 싶다면 반드시 '고효율 전략'으로 싸워야 한다 명심하자! 이 전쟁의 사령관들은 미루는 사람을 높이 평가하지 않으며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미루기가 그 사람의 의지와 영혼을 잠식하고 에너지를 소모해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다. 미루기가 습관이 된 사람은 '미루기-저효율-우울감-미루기'의 악순환에 빠진다. 이런 사람들은 또 일을 미룬 자신을 자책하고 후회하지만 다시 일어설 힘을 내지 못해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라. 힘주어 짜내면 없던 시간도 생긴다.

흐르는 냇물이 거대한 바다를 만들고, 일분일초의 시간이 쌓여 큰일을 이룬다. 만물의 변화는 늘 '양의 누적'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분 일초의 시간은 뚜렷이 보이지 않지만 쌓이면 매우 중요하게 쓰인다.

다음은 중국의 시인이자 평론가인 주쯔칭이 시간의 소중함에 대해 쓴 글이다.

'손을 씻을 때 세월은 세숫물 속에서 흘러가고, 밥을 먹을 때 세월은 밥그릇 속에서 지나가며, 말없이 멍하니 있을 때 세월은 두 눈 앞에서 지나가 버린다. 흐르는 세월을 잡으려 손을 뻗으면 세월은 또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간다. 밤이 되어 침대에 누우면 시간은 영리하게도 내 몸을 넘어 발아래로 사라진다.

아침이 되어 눈을 뜨면 이미 하루가 흘러간 것이다.

나는 얼굴을 감싸 쥐고 탄식한다.

그러면 새로운 세월의 그림자는 나의 탄식과 함께 달아나버린다.'

 

Class 4. 변혁을 가로막는 울타리를 제거하라.

혁신은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조직은 혁신을 지속하는 능력을 길러 끊임없이
변화해야 한다.
창조적인 모방은 단순히 남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초월과 재창조를 의미한다.

가. 혁신의 시작은 성공적인 모방이다.

훌륭한 모방자는 충분한 자금, 탁월한 전략, 경영관리 능력을 반드시 구비해야 한다.

모든 혁신 기술과 상품은 이러한 요소들과 완벽하게 결합해서 시장에 나와야 이윤을 발생시킬 수 있다.

결국 이를 갖추지 못한 모방자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잡스는 "나는 단 한번도 다른 이의 위대한 작품을 훔치는 데 부끄러움을 느낀 적 없다." 라고 말했다.

혁신의 첫걸음은 바로 '가져다 쓰는 것'이다. 어느 분야든 투자는 적게, 효과는 크게 하고 싶다면 반드시 '가져다 쓰는 것'을 먼저 배우고 시도해야 한다. 이것은 절대 단순한 모방이 아니며 모방의 기초 위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일이다.

 

나. 직원들의 혁신적인 사고를 자극하라.

끊임없이 새로운 상품을 내놓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고집스럽게 구시대적인 상품으로 일관하다 시장에서 밀려나는 기업도 있다. 이는 모두 해당 기업 내 혁신적 환경이 조성되었는가에 달려 있다. 지금 아무리 잘나가는 기업이라도 혁신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직원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하지 않는다면 결국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

당신이 경옂아 혹은 팀의 리더로 성공하고 싶다면 조직 내에 혁신적 분위기를 마련해야 한다. 직원들이 재능을 발휘할 공간을 제공하고, 독립적이며 자주적인 업무 권한을 부여해서 좀 더 나은 근무환경을 조성하자.

 

다. 직원들에게 혁신의 장을 제공하라.

모든 사람은 창조성이 있으며 혁신에 성공했을 때 대단한 성취감을 느낀다. 하지만 내재된 잠재력과 혁신성은 세심하게 배양되지 않으면 절대 효력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기업은 반드시 직우너들에게 혁신적 사고를 할 장을 열어주어야 한다. 그래서 혁신이 일부 고위층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의 '업무'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혁신은 정신적인 활동이다. 경직되고 융통성 없는 분위기, 불합리한 규칙 등은 모두의 손발을 묶고 사고를 마비시키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과감하게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롭고 특이한 것을 시도하는 사람만이 비로소 진정한

혁신을 단행할 수 있는 법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진부함을 버리고 새로움을 추구하자!

 


하버드 강의노트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하버드 학생들 사이에 전해지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때가 여가시간, 바로 저녁 여덟 시부터 열 시 사이라는 것입니다.

매일 밤, 이 두 시간 동안 독서·자기계발·명상 그리고 여러 유익한 활동 혹은 토론에 참여해봅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삶이 바뀔 것이고, 머지않아 성공이 손안에 들어올 것입니다.

 

1부에서는 CEO들은 어떻게 경영관리학을 실현하는가? 를 보았습니다.

 

2부는 평범한 인생, 어떻게 감성학을 생활화 할 것인가? 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헬조선에서 모두가 성공하는 그 날까지!

 

Designer J의 성공을 위한 독서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