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하버드 강의노트' - 3부 리더들은 어떻게 사교학을 수용하는가? -

 

 

'  하버드의 리더들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 입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3부 리더들은 어떻게 사교학을 수용하는가?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책에 대한 서평으로 더 보기 원하시는 분은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 책을 정독해주세요~

 


 

PART 3

 

리더들은 어떻게 사교학을 수용하는가?

Class 1. 소통의 목적은 설득이 아닌, 이해다.

인간관계는 행복의 방향계다. 좋은 인간관계가 없으면 행복하기 어렵다.
감성지수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알고 조절하며, 타인의 감정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피드백한다. 이런 사람은 각 분야에서 앞서 나간다.

가. 타인의 눈높이로 바라보라

다른 이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불평하는 사람이 많다. 혹시 다른 이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을까?

타인의 이해를 얻고 싶다면 당신이 먼저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생각지도 못한 답을 얻거나

의외로 쉽게 갈등과 오해를 풀 수 있다.

"당신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입장이 바뀌었다면 나도 그렇게 생각햇을 거예요."

이 말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 열쇠와 같다. 이렇게 말한다면 가장 고집스럽고 완고한 사람조차 태도를 바꿀 수 있다. 사람은 천성적으로 이해받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대방은 설령 당신이 그렇게 하지 않을 거라 생각하더라도 이전보다 훨씬 부드럽고 온화한 눈빛으로 당신을 바라볼 것이다.

 

나. 타인을 믿는 것이 곧 자신을 믿는 것이다.

신뢰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엮어주는 대단히 중요한 감정이다. 그래서 타인의 신뢰를 얻었다면 이는 정말

자랑스러워할 만한 일이다. 서로 부끄럽지 않게 행동하며 솔직히 터놓고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신뢰관계를 맺는 지름길이다. 친구와 동료를 믿는 방법을 배우자 그리고 스스로 믿을만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사람과 사람 사이, 집단과 집단 사이에 신뢰감이 없으면 함꼐하지 못한다.

품질 경영의 선구자 에드워드 데밍은 말했다.

"조직 안에 신뢰가 없으면 구성원이 모두 눈앞의 이익에만 집중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장기적 이익에 손해가 발생해서 전체 시스템에 해가 될 수 있다."

 

다. 눈에 보일수록 호감도 커진다.

일반적으로 '중복 출현'이 잦을수록, 다시 말해 교제의 횟수가 많을수록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쉽다.

교제 횟수가 많으면 함께하는 경험이 많고 화재, 취미, 느낌을 공유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관계 형성 초기에 교제의 횟수는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 발전은 은행에 돈을 저금하는 것과 같다.

평소 조금씩 저금하다 보면 몇 넌 후에 꽤 많은 돈이 모이는 식이다.

친구, 동료, 지인 등과의 관계도 마찬가지로 일종의 보호와 경영이 필요하다. 평소에 서로 완래하지 않다가 

무슨일이 생기면 도움을 구하는 것은 마치 줄곧 돈을 저금하지 않다가 갑자기 통장에서 돈을 인출하려는 것과 같다.


Class 2. 잘 듣는 사람이 말 잘하는 사람보다 더 환영받는다.

나는 인터뷰 전에 사무실 앞에서 두 시간을 머뭇거릴지언정 절대 아무런 준비 없이 들어가지 않는다. 무슨 말을 할지 미리 정하는데, 사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근거로 그가 대체 무슨 이야기를 할지 예측하는 일이다.

가. 입은 하나, 귀는 두 개다.

지금 당신과 대화하는 사람은 당신보다 자신에게 더 관심이 많다. 그들은 자신이 필요한 것, 자신의 문제에 대해 주목할 뿐 당신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다. 따라서 그가 당신을 더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그의 이야기를 들어줘라. 좋은 청자가 되어야 언제나 환영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경청을 잘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매우 안정적이고 성실하며 믿을 만하다는 느낌을 준다.

실제로 이런 사람은 성격이 온화하고 여유롭다. 경청을 잘하는 사람은 언제나 말 잘하는 사람보다 환영받고 더 많이 얻게 마련이다.

 

나. 존중하고 이해하는 자세는 경청하라.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경청하는 것은 그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경청은 인간관계를 더 단단히 묶어주고 우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갈등과 충돌을 해결하고 오해를 푸는 데도 매우 유리한 방법이다.

존중과 이해의 마음으로 경청하자. 그러면 주변 사람과 더 많이 소통하고 더 많은 감정을 나눌 수 있다.

 

다. 귀를 쫑긋 세우고 숨어 있는 말까지 들어라.

경청은 타인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아첨'이다. 진정으로 잘 들어주는 이를 거부하는 사람은 없다.

또한 경청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관심의 표현이므로 인간관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경청할 줄 아는 사람은 도량이 크고 배려심이 많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어디서나 환영받는다.

협상에서 언제나 승기를 잡고 거래를 성공시키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비결은 대체 무엇일까?

하버드의 한 교수는 이에 관하여 이렇게 말했다.

"협상에는 별다른 비결이나 술수가 필요 없습니다. 오직 진심으로 마음을 터놓고 상대방의 의견을 열심히 들으면 됩니다. 이것만으로 이미 상당한 우세를 점하는 셈이죠. " 언제나 상대방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내용을 질문하고, 그들이 마음을 열고 스스럼없이 속내를 털어놓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Class 3. 천천히 부드럽게 영향력을 발휘하라.

성공의 공식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타인과 잘 지내는 것이다.
성공=20%의 지능 + 80%의 감성

가. 가장 아름다운 미소로 마주하라

지금 즐겁지 않다면 미소를 지어라. 그러면 기분이 천천히 좋아질 것이다. 고된 일상에서 작은 미소는 한 줄기 햇빛과 같다. 미소는 당신의 어둡고 그늘진 공간을 비출 뿐 아니라 당신이 나아가는 길 또한 밝혀줄 것이다.

미소의 힘은 정말 엄청나다. 아이들의 천진한 미소는 천사를, 부모의 부드러운 미소는 사랑을, 조부모의 따스한 미소는 자애로움을 느끼게 만든다.

미소는 단순한 얼굴 표정이 아니라 긍정적인 생활 태도다. 하버드의 학생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지적 능력이 높다고 할 수는 없지만 모든 곤경에서 끝까지, 마지막 사람에게 까지 미소 짓는 사람인 것만은 확실하다.

 

나. 타인을 존중하지 않으면 절대 존중받을 수 없다.

당신의 존중은 스치는 봄바람, 작은 생물, 따뜻한 차 한잔처럼 상대의 긴장을 풀게 한다.

존중은 사람과 사람사이를 이어주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또 진실, 관용, 겸허, 우애, 찬사 등과 맞물려 더 큰 효과를 일으킨다. 거짓, 불안, 조롱, 차별 같은 부정적 감정과는 물과 불처럼 어울리지 않는다.

사람은 큰 바다 위에 떠 있는 외로운 섬이 아니다. 우리는 모두 타인과 어울려 살고 존중을 원한다.

그러므로 존중받고 싶다면 먼저 타인을 존중하고 그들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

진정으로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만이 언제나 아름답고 겸손하며 자연스레 타인의 존중을 얻는다.

 

다. 영향력을 발휘를 위해 마음 쓰기부터 시작하라.

마음을 쓴다는 것은 일종의 생활 태도다. 어떤 일에 진심을 담아 마음을 쓰고 노력한다면 사람들이 쉽게 눈치채지 못하는 영향력이 천천히 퍼져 나간다. 사람들은 이를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반드시 마음 쓰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하나는 물과 같은 사람이다. 이들은 땅의 높낮이와 형태에 따라 자신의 모습을 바꾼다. 다른 하나는 수정같은 사람으로, 마음이 투명해서 훤히 들여다보이는 대신 예리하면서 강인하다.

전자는 세상의 흐름에 따라 자신을 변화시키지만 후자는 스스로 세상을 바꾼다.


Class 4. 당신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내라.

지혜란 무엇을 보고도 못 본 척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용감하다고 말하면 그를 용감하게 만들 수 있다.

가. 주인공은 언제나 당신이다.

성공한 사람은 모두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인생철학을 가지고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타인의 의견에 흔들리지 않고 스스로 삶을 운영해야 한다. 설령 지금의 삶이 파도 위에 위태롭게 흔들리는 작은 배 같다 해도 방향타를 꽉 잡고 최선을 다해 풍랑을 헤쳐가야 한다.

NFL 출범 초기의 명장 빈스 롬바르디는 한때 "미식축구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투지도 부족하다."라는 비판을

받았다.

젊은 시절, 베토벤의 친구들은 그가 바이올린을 켜는 모습을 보고 "절대 작곡가는 못 될 것이다."라고 수군거렸다.

다윈은 아버지에게 의사의 길을 포기하겠다고 말했다가 호된 질책을 받았다. 아버지는 "제대로 된 일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곤충을 잡고 개나 쥐를 쫓아다니겠다고?"라고 말했다. 

아인슈타인은 네 살까지 말을 못했으며 일곱 살이 되어서야 글을 읽기 시작했고, 퇴학을 당한 적도 있다.

톨스토이는 대학 성적이 형편없어서 자퇴를 권유받았다. 친구들은 그에 대해 "공부 머리도 없고, 흥미도 부족했다."라고 말했다.

롬바르디, 베토벤, 다윈, 아인슈타인, 톨스토이 모두 각 분야에서 위대한 성공을 거두었다.

만약 그들이 다른 사람이 정해놓은 길을 따라 걸었다면, 혹은 환경에 무릎꿇고 자신의 삶을 포기했다면 과연 성공할 수 있었을까?

 

나. 좋은 이미지가 좋은 기회를 불러온다.

이미지는 그 사람의 품격과 생각을 드러낸다. 옷차림, 꾸밈새, 행동거지 등을 통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온몸으로 긍정과 행복의 에너지를 내뿜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이미지를 잘 가꿀 줄 안다.

성공하고 싶다면 좋은 이미지로 부족한 점을 메우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좋은 이미지는 당신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음을 명심하라.

 

다. 친화력은 당신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

친화력은 상대방을 즐겁게 만드는 마력이 있다. 친화력 있는 인물 주위에는 언제나 사람이 많다. 특히 성공한 사람의 친화력은 그 역시 평범한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느낌을 주어 상대를 더욱 편안하게 만든다. 인간관계에서 친화력은 어떠한 위엄이나 권위보다 훨씬 더 강력한 무기다.

인간관계에서 친화력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누구에가나 환영받는 사람은 항상 이런 평가를 듣는다.

"정말 친절한 분인 것 같아요."

"친하게 지내고 싶은 사람이에요."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면 즐거워요.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이런 말은 친화력 있는 사람이 매력적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실제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대부분 강력한 친화력을 갖고 있다.

 

라. 열등감의 늪에서 빠져나와라.

열등감은 잠재 능력을 짓누르는 억압이자 자존감과 명예를 해치는 공포이다. 다른사람을 바라보기보다 자신을 바라보고 더 사랑해야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열 수 있다.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우리는 모두 자신만의 결함을 안고 있다. 이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아니므로

그 결함 때문에 움츠러들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두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우수하다. 그러므로 자신을 홀대하거나 경시하지 말고 각종 문제를

해결할 힘이 있음을 믿어라. 자신감 있는 사람만이 승리를 맛볼 수 있고 환희로 가득한 인생을 살 수 있다.

 


하버드 강의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하버드 학생들 사이에 전해지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때가 여가시간, 바로 저녁 여덟시부터 열시 사이라는 것입니다.

매일 밤, 이 두시간 동안 독서·자기개발·명상 그리고 여러 유익한 활동 혹은 토론에 참여해봅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삶이 바뀔 것이고, 머지않아 성공이 손안에 들어올 것입니다.

 

3부에서는 리더들은 어떻게 사교학을 수용하는가? 를 보았습니다.

 

4부에서는 소통의 달인들은 어떻게 화술학을 이용하는가? 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헬조선에서 모두가 성공하는 그 날까지!

 

Designer J의 성공을 위한 독서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