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하버드 강의노트' - 5부 나만의 행복학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

 

 

'하버드의 리더들은 무엇으로 성공하는가?'

 

 

안녕하십니까~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입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5부 나만의 행복학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하버드 강의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책에 대한 서평으로 더 보기 원하시는 분은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 책을 정독해주세요 ~

 


PART 5

나만의 행복학,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살면서 행복을 느끼는 때가 너무 적고, 또 너무 짧다 보니 사람들은 늘 기쁨, 즐거움, 그리고 행복을 갈망한다.

이제 행복은 세계 최고의 학부, 하버드에서도 주목하는 하나의 학문이 되었다. 하버드 행복학의 핵심은 바로 사물의 긍정적인 면을 보는 것이다. 긍정의 눈길로 세상을 바라보면 그동안 머릿속을 어지럽히던 고민과 갈등이 사실은 아무것도 아니며 결국 순리대로 풀려갈 것임을 알 수 있다.

 

Class 1. 행복이 모든 것의 기준이다.

행복은 경험이 아니라 일종의 능력으로 좌절을 딛고 일어서거나 노력해서 쟁취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자신의 심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잘 조정하기만 하면 행복해 질 수 있다.
오직 가장 고상하고 유쾌한 사람만이 주변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

가. 행복은 어디에나 있다.

지금 가방을 둘러메고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이 행복이다.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것이 행복이다.

바람 부는 날 옷을 따뜻하게 입으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이 행복이다. 매일 밤 푹 잠들 수 있는 것이 행복이다.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같이 가자고 말할 친구가 있는 것이 행복이다. 조용하게 책 볼 시간이 있는 것도 행복이다. 행복은 어디에나 있다.

세상을 쩌렁쩌렁 울릴 정도의 행복이 아니어도 두 팔을 벌려 자신에게 속한 평범하고 소박한 행복을 껴안을 수 있지는 않은가! 즐겁고 기쁠 때는 물론이거니와 슬플 때 역시 돌아보고 반성하며 행복을 느껴야 한다.

 

나. 가진 것과 행복은 무관하다.

행복은 일종의 감각이자 마음가짐이다. 깨끗한 눈으로 바로 보기만 한다면 당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지 금방 알 수 있다. 지금 가지고 누리는 것을 소중히 하라! 당신이 타인을 부러워하는 것처럼 분명 당신을 부러워하는 사람이 있다.

행복은 가진 것과 무관하며 오직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달려있다. 주어진 행복의 맛을 누리고 즐겨야 한다.

괜히 물질만능주의에 휩쓸려 진정한 자아를 잃고 스스로 불행의 동굴 속으로 걸어 들어가서는 안 된다.

 

다. 평범함은 사치스러운 행복이다.

현대사회는 점점 더 많은 물질로 채워지고 있다. 하지만 행복은 오히려 더 찾기 어려워졌으며 갈등, 고민, 욕망, 질투만 점점 더 늘어난다. 인간이란 가진 것이 많을수록 더 탐욕스러워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 더 많이 가지게 되면 평험한 행복이 그리울 수 있다.

어쩌면 주변에 행복한 요소가 너무 많아서 알아보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우리의 눈을 어지럽히는 유혹이 너무 많아 평범하지만 가장 따뜻한 행복을 포기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일상에서 반복되는 간단하고 평범한 행복에 주목하자. 사랑하는 사람과 통화하고 여행하는 것, 매일의 목표를 이루는 것, 친한 사람들과 생일 파티를 여는 것, 서로의 과거를 공유하는 것, 매년 오는 크리스마스, 새해 등등 이모든게 행복이다. 설령 갈등과 고뇌가 있다고 해도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일상의 소소함에 감사하자. 평범함이야말로 가장 사치스러운 행복이기 때문이다.

 

라. 마음의 행복이 진짜 행복이다.

물질과 명성에 과도하게 집착하면 자신을 잃기 쉽다. 이 두 가지는 당신의 삶을 더 편안하고 따뜻하게 만들 수 있으나 그 이상을 주지는 못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반드시 물질을 넘어 정신적 부유함. 즉 마음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물질을 추구할 수는 있어도 거기에 구속되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런 즐거움과 행복도 느끼지 못하고

가까운 친구와 가족을 잃기 떄문이다. 좀 더 많은 시간을 퉂해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행복을 만끽하자. 그 순간 당신은 이 세상 그 누구보다 부유한 사람이 될 수 있다.


Class 2. 가슴을 활짝 펴고 행복을 받아들여라.

현대인은 누구나 자주적인 선택권이 있다. 유사 이래 처음으로 행복이 자기 손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혜롭게 행복을 선택해서 '행복의 기본 가치'를 향상시켜야 한다.

가. 목표를 설정하라.

자신의 평범함에 만족하지 못해 뜬구름 잡는 식으로 허황된 꿈만 꾸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은 목표를 설정하고도 실현하기 위해 진정으로 매진하지 않는다. 괜히 위대한 성공의 비결을 알아내겠다며 시간 낭비하지 말고

바로 앞의 작은 목표부터 착실하게 실현해보자. 좋은 말을 타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부드러운 바람을 맞으며 행복을 느낄 것이다.

지금 이 순간은 대체할 수 없는 귀중한 자산으로 한 번 지나면 절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반드시 주어진 일분일초를 자신의 가치를 만드는 데 써야 한다.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익히면서 나아가다 보면 상상 이상의 성과를 얻고 커다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나. 나태한 사람은 결코 행복할 수 없다.

게으름뱅이는 매일 가만히 앉아 신이 던져주는 떡을 기다린다.

하지만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은 빗방울 뿐이니 이제 그만 일어나서 움직여야 한다.

부지런한 사람은 한 발, 한 발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 느끼는 그 귀한 희열은

마음속 행복의 씨앗에 물을 주는 것과 같다. 이렇게 계속 물을 주다 보면 행복의 씨앗이 싹을 틔우고 뿌리를 내려 아름다운 꽃을 피우고 커다란 열매를 맺을 것이다.

행복하기를 바란다면 절대 게으름뱅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근면 성실한 사람은 삶을 계획하고 모든 일을 조리있게 처리할 줄 안다. 스스로 정한 규칙에 따라 생활하다 보면 곧 희열을 느낄 것이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자.

오늘은 집을 청소하고, 내일은 장을 보고, 이런식으로 매일 하나의 작은 목표를 성실하게 달성하자.

그러면 비관적인 태도가 사라지고 자신감 넘치는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 눈빛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

각도를 바꾸어 생각하면 문제가 완전히 다르게 보인다. 실패했다고 해서 실의에 빠져 허우적대지 말고

각도를 바꾸어 생각하며 그 안에서 교훈을 얻자.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감정에 휩쓸린 사람은 영원히 성공할 수 없다. 중국의 시인 구청은 나뭇가지가 잘린 백양나무를 보고 "난ㄴ 한쪽 어깨를 잃었지만 한쪽 눈을 뜨고 있어요."

라고 했다. 삶은 언제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고난을 마주했을 때는 한탄하지 말고 반드시 각도를 바꾸어보자. 그러면 더 밝고 아름다운 면이 보일 것이다.

각도를 바꾸어 문제와 사물을 생각하고 결함과 단점을 바라보자. 그러면 더 더양한 사고를 통해 좀 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처음에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도 각도를 바꾸어 바라보면 그만의 아름다움이 보일 것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빛을 바꾸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물을 얻을 수 있다.

 

라. 즐거운 척하면 진짜 즐거워진다.

즐겁지 않다면 즐거운 일을 찾아보자. 독서, 운동, 산책, 수다, 인터넷 서핑 등등 어떤 것이든 좋아하는 일을 하면 된다. 잠시 후 모든 걱정과 불안을 잊은 채 즐거워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깜짝놀랄 것이다. 이 방법은 각종 스트레스를 날려보리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다.

아름다운 미래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고 인류의 생존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동력이다.

더 큰 발전을 도모할 때 역시 '위장'이 도움된다. 원래부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인 양 진취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며 처참한 현실이 반드시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러면 정말로 아름다운 미래의 서광이 비칠 것이다.


Class 3. 행복은 평범함 속에 있다.

즐겁고 신나는 기분을 유지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바보처럼 웃으며 사방을 뛰어다니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삶의 만족에서 비롯된 평범한 행복이다.
누구냐 어떤 환경에서도 행복할 수 있다.

가. 당신 곁의 행복 요소르 찾아라.

걸음을 멈추고 주변을 둘러보자. 당신을 둘러싼 모든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행복의 기운을 온몸으로 느껴라.

사실, 행복은 매우 단순하다. 그것은 우리 생활 곳곳에 시시각각 존재하며 마음을 써서 바라보기만 하면 분명히 느낄 수 있다.

행복은 언제나 당신 곁에 있다. 심지어 슬픔, 고난, 아픔에도 항상 행복이 있다. 그러니 지금부터 당신은 그것을 느끼고 힘껏 껴안기만 하면 된다.

 

나. 작은 행복을 무시하지 마라.

빠르고 복잡하게 살다 보면 분명 지쳐 쓰러지는 날이 온다. 이때 당신이 주변의 작은 행복을 알아본다면

금방 힘을 내 다시 일어날 수 있다. 반면, 자신을 둘러싼 작은 행복들을 찾지 못한다면 영원히 고통스러울 것이다.

아이의 천진난만한 웃음, 배우자의 관심어린 눈빛, 형제의 따뜻한 사랑, 부모님의 자애로움이 모두 행복이다.

탈 벤 샤하르 교수는 말한다.

"행복한 사람은 반드시 명확하고 의미있는 목표가 있으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삶의 방식 속에서 작은 행복을 누립니다."

사소한 디테일을 무시하지 않고 마음을 쓰기만 해도 당신의 생활은 아름다운 향기로 가득찰 것입니다.

의미를 담은 환한 미소, 작은 목소리로 묻는 안부, 마음이 통하는 눈빛, 진심을 담은 걱정, 이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

 

다. 행복은 상대적이다.

행복은 상대적인 것이다. 과거와의 비교, 나보다 더 어려운 사람과의 비교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행복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면 반드시 적당한 대상을 찾아 비교하라. 비교하면 더 깨끗하고 명확한 인식이 생겨나면서 지금 가진 것의 소중함이 느껴질 것이다.

이 세상에는 행복이라 할 것도 불행이라 할 것도 없다. 오직 하나의 상황을 다른 상황과 비교했을 때만이 그렇게 느껴질 뿐이다. 극도의 불행을 경험한 사람만이 극도의 행복을 맛볼 수 있다.


Class 4. 스트레스는 행복을 밀어낸다.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행동과 감정이 거의 동시에 움직인다.
그러므로 행동을 제어할 수 있다면 감정도 제어할 수 있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기분이 좋은 것처럼 행동하고 말해야 한다.
행복감은 인생을 측정하는 유일한 기준이며 모든 목표의 종착점이다.
행복은 반드시 즐거움과 의미의 결합이어야만 한다.

가. 유머는 행복의 양념이다.

유머는 매우 특수한 감정 표현이다. 유머를 통해 생소한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곤경에 빠졌을 때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적기 때문에 일의 성공률이 높다.

또 고집스럽게 극단으로 치닫는 일이 많지 않고 항상 긍정적이며 즐겁다. 이런 사람은 어디에서나 환영받는다.

유머는 생활의 필수 요소다. 뒤따라오는 웃음소리 때문이 아니라 유머가 만들어내는 마음의 평정 때문이다.

유머는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삶을 더욱 멋지게 만든다. 유머는 자유로은 사고이자 평화로운 마음가짐이며 넓고 깊은 도량을 의미한다. 유머 감각을 갖추고 싶다면 모든 사물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 세상을 넓고 멀리 바라보는 눈, 삶을 마주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깊이 사고하는 사람만이 모든 이를 즐겁게 하는 유머를 구사할 수 있다.

 

나. 미움을 없애면 영혼이 더 가벼워진다.

무턱대고 고집을 부리거나 논쟁을 벌이면 부정적 감정 외에 남는 것이 없다. 사람은 선량한 본성을 타고났다.

그러므로 설령 오해를 받거나 사기 혹은 배신을 당했더라도 그 사람을 용서하기로 마음 먹는다면 아름다운 행복의 꽃을 피울 수 있다.

아마 살면서 타인의 무례나 무신경함에 상처를 입은 적 있을 것이다.

이런 일을 당했을 때 어떤 사람은 그 일을 절대 잊지 않고 복수를 다짐하며 미움과 원한을 품는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관용의 마음가짐으로 천천히 상처를 잊는다.

삶이 아름다운 꽃 한 송이라면 미움과 원한은 처넌히 꽃잎을 갉아먹는 벌레다.

오직 관용의 마음가짐만이 물과 거름을 주어 아픔다운 꽃을 피울 수 있다. 사람과 사람은 서로 얽히고 설켜 사회를 구성한다. 이 안에서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려면 반드시 관용을 기억해야 한다.

 

다. 스트레스를 벗어던져라.

집착과 탐욕으로 자신을 몰아치면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다. 스트레스는 점점 더 크고 무거워져서 옴짝달싹 할 수 없을 정도로 당신을 내리누르고 삶은 고통과 번뇌로 가늑 찰 것이다. 행복하려면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스트레스를 벗어던지고 자신을 더욱 자유롭게 만들자.

스트레스 해결 방법을 몰라 혼자 끙끙 앓지 마라. 적극적으로 주변에 도움을 구하면 방법이 나오게 마련이다.

내려놓지 못하고 혼자 전전긍긍해봤자 초조하고 불안할 뿐, 상황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해보면 너무도 간단한 일인데 혼자 해결하려니 그렇게 복잡한 것이다.

 

라. 대범함이 행복을 부른다.

사실, 행복은 더없이 간단하고 평범하다. 사람들은 원하는 바를 이루면 행복을 느끼지만 마음속 수 많은 욕망을 전부 만족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때 대범함을 발휘해야 한다. 대범한 사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행복하다.

대범하지 않으면 평화롭기 어렵고, 평화롭기 어렵고, 평화롭지 못하면 행동이 부자연스럽다.

영국의 종교 철학자 윌리엄 템플은 말했다.

"겸손이란 타인보다 자신을 소홀히 여기는 것이 아니며 자신의 가치를 우습게 생각하는 것도 아니다.

겸손은 자신에게서 온전히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마. 더 잘 살기 위해 용서하라

삶은 항상 환상적이지도, 비극적이지도 않다. 그러므로 각종 불행과 고난을 따지며 과도하게 매달리는 일은 아무 의미가 없다. 삶은 아무것도 약속하지 않는다. 당신이 응당 받아야할 것이란 원래부터 없었다. 그저 전심전력을 다해 스스로 선택하고 쟁취하는 것만 자기 것이 될 수 있는 법이다.

자신의 삶과 운명을 원망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그럴 시간에 어떻게 하면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단점을 없앨 수 있는지 생각하는 편이 낫다. 서공하고 싶다면 다양한 각도에서 깊은 사고를 시도해야 하는데, 원망과 불평으로 가득한 마음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하버드 강의노트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하버드 학생들 사이에 전해지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때가 여가시간, 바로 저녁 여덟시부터 열시 사이라는 것입니다.

매일 밤, 이 두시간 동안 독서·자기개발·명상 그리고 여러 유익한 활동 혹은 토론에 참여해봅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삶이 바뀔 것이고, 머지않아 성공이 손안에 들어올 것입니다.

 

5부에서는 나만의 행복학, 어떻게 완성할 것인가를 보았습니다.

 

6부에서는 행복한 인생, 어떻게 철학을 접목할 것인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헬조선에서 모두가 성공하는 그 날까지!

 

Designer J의 성공을 위한 독서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