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

'부의 추월차선'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 4부 -

 

 

 

' 억만장자가 알려주는 가장 빠른 부자의 길'

 

안녕하십니까 ~ 인생을 설계하는 Designer J입니다.

 

'부의 추월차선'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 4부 -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부의 추월차선 - 헬조선에서 살아남기 -

 

책에 대한 서평으로 더 보기 원하시는 분은 서점과 도서관을 통해서 책을 정독해주세요.

 


PART 4

 

Class10. 절약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50년간 매주 50시간씩 일했는데 이제 그만 꺼지란 말을 들으면, 그리고 결국 양로원에 들어가 똥오줌도 못 가리고 죽을날만
기다려야 한다면, 그거야말로 '미친'짓 아닐까

가. 다음 출구 : 평범한 인생행 '서행차선'

 

서행차선의 여행자라면, 취직해서 아무리 힘들어도 한 주의 5일은 꼬박꼬박은 꿰고 있을 것이다.

취직해서 아무리 힘들어도 한 주의 5일은 꼬박꼬박 출근하라. 점심은 도시락을 싸 갖고 다니고

한 잔에 10달러씩 하는 커피는 그만 마셔라. 월급의 10%는 주식과 퇴직연금에 투자하라.

스포츠카는 그만 생각하라. 65세 정년을 맞기까지 인생의 즐거움을 미뤄라. 저축하고 또 저축해라.

복리의 힘은 위대하다. 지금 투자한 1만달러가 50년 후면 엄청나게 불어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서행차선에 들어서는 것은 길 잃은 운전자가 주유소에서 길을 물었는데,

잘못된 길을 알려주는 상황과 같다. 한 가지, 길을 가르쳐 주는 사람이 낯선 이가 아니라 여러분이 신뢰하는

사람이라는 점만 빼면 말이다. 이들은 선생님이 될 수도 있고, 부모님이 될 수도 있다.

이들의 조언으로 서행차선의 전략은 더욱 절대적인 것처럼 받아들여진다.

서행차선은 오늘의 희생이 내일의 부로 돌아올 것이라는 가르침에 인생을 거는 도박에 지나지 않는데도 말이다.

 

나. 부자가 될 거라는 약속 , 그 대가는 당신의 인생이다.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원동력은 시간이다.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과 시장에 투자한 시간이다.

당신이 기다리는 빛나는 내일은 40년 후에나 올 수도 있다. 그때쯤이면 당신은 인생의 마지막 정권이 들어서는

것을 보거나 두 번째 고관절 수술을 받고 있을 수도 있다. 당신의 빛나는 내일은 당신이 73세 치매 노인이

되어 냄새 나는 침대 위에 누워있을 때쯤 올지도 모른다.

당신은 젊어서 부자로 사는 인생, 또는 늙어서 부자로 사는 인생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다. 서행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은 악마야. 평생 초과근무를 하게 되더라도 반드시 쫒아 버려야 하는 존재지.

-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충분해. 나는 기꺼이 내 시간을 돈과 바꿀거야. 더 많이 일할수록 더 빨리 빚도

갚고 65세에 은퇴할 돈을 모을 수 있겠지.

- 교육에 대한 인식 : 교육은 중요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거든.

-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귀해. 한 푼이라도 계획적으로 쓰고 아껴야 해. 65세에 큰 돈을 쥐고 은퇴하려면

힘들게 번 돈을 함부로 써 버리면 안되지.

- 주요 수입원 : 내 직업이 수입의 유일한 원천이야.

-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복리의 힘은 위대해. 오늘 투자한 10달러가 50년 후에 30만 달러가 될 거거든.

뮤추얼 펀드, 집값 상승, 퇴직연금도 빠뜨릴 수 없지.

- 부에 대한 인식 : 일, 저축, 투자, 40년 동안 반복해서 65세 정도 되면 편안하게 은퇴할 수 있겠지.

아니면 운이 좋아 매년 12% 수익을 본다면, 아마도 55세쯤 은퇴할 수 있을거야!

- 부의 방정식 : 부=직업+투자

- 목적지 : 인생의 황혼기에 즐기는 은퇴 후의 안락한 삶

- 책임감과 통제력 : 내게는 가족을 부양할 책임이 있지. 그러려면 회사, 재무설계사, 정부, 경제 호황에 의존해야 한단 말이야.

- 삶에 대한 인식 : 작은 것에 만족하라. 불가능한 꿈은 버려라. 저축하며 검소하게 살고, 불필요한 위험은 피하라.

그러다 보면 부자가 되어 은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전문 용어들을 접하게 되면 경계하라. 누군가 서행차선 전략을 부자가 되는 종합적인 계획이라고 당신을

속이려 들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이 서행차선의 삶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한 당신이 투자한 자유는 일주일 중 주말 단 이틀만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마이너 60% 수익률의 벽을 깨지 못할 것이다. 기억하라. 부를 정의하는 것은 자유다.

 

라. 서행차선 요약 1

-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 부는 당신이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어서가 아니라 젊고 생기 있고 누릴 수 있을 때 누리는 것이 최선이다.

- 서행차선 인생 계획은 성공하기까지 수십년이 걸리며, 회사에서 그때까지 버티려면 엄청난 정치적 수완이 필요하다.

-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주말을 주중에 더 열심히 일하기 위해 존재하는 시간이라고 여긴다.

- 서행차선의 기본 투자시간 대비 수익률은 마이너스 60% 즉 5:2다

- 서행차선에 내재된 5대 2 거래 비율은 보통 고정 불변하다. 일반적인 직장은 한 주에 5일을 일하기 때문이다.

 

Class11.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하루에 8시간씩 열심히 일하다 보면 결국엔 사장이되어 하루에 12시간씩 일하게 될 것이다.

 

가. 대학 나와 하는 일이 고작 전화 돌리기

- 직업 : 정상이라는 이름의 사육

서행차선에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 한심한 이유1 : 시간 거래는 곧 인생 거래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직장에서 돈을 벌려면 반드시 시간을 내줘야 하며, 5대 2 거래라는

끔찍한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다. 이러한 직장에서는 당신이 무슨 일을 하든지 상관없이 계속해서 돈을 버는 일은 불가능 하다.

- 한심한 이유2 : 제한된 경험

나는 2개월 동안 직접 사업을 운영하면서 지난 10년간 장래성 없는 일을 전전하며 배운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웠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라. 어떤 경험이 더 소중한다? 다달이 공과금을 내기 위해서 하는 하찮은 업무 경력인가? 아니면 평생 직업을 가지지 않아도 재정적 자유를 선사할 만한 경험인가?

- 한심한 이유3 : 통제력 박탈

수입을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 계획 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재무계획을 통제할 수 없다면 결국 자유도 통제할 수 없다. 직업에는 안전도 보장도 없다.

- 한심한 이유4 : 스스로에게 가장 마지막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당신이 번 돈을 남들이 먼저 가져가고 남은 돈만 당신 몫이 된다면 빠르게 부자가 될 생각은 버리는 편이 좋다.

- 한심한 이유 5 : 소득에 대한 횡포

스스로 번 돈을 가장 마지막에 손에 쥐고, 소득에 대한 결정권을 남에게 넘길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없다. 그래도 직업을 갖길 원하는가?

 

Class12. 당신의 부의 길이라고 믿었던 것들의 함정

인생이 시작하는 바로 그 시점에, 우리는 죽는다고 누군가 알려줬어야 했다. 그랬다면 우리는 매일 매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지금 하라!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이든, 지금 하라. 내일은 얼마 남지 않았다. 

가. 서행차선 요약2

- 서행차선 계획에 따르면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밖에 발휘할 수 없으므로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의 첫 번째 변수는 직업이다. 직업은 다른 말로 시간당 사용되는 당신의 가치 즉, 내재가치로 표현할 수 있다.

- 내재가치는 당신의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를 갖느냐를 의미하며 시간 또는 연 단위로 측정된다.

- 서행차선에서 내재가치는 일정한 한계치 내에 존재할 수 밖에 없다. 하루는 24시간을 넘을 수 없고 평균 기대 수명은 74세이기 때문이다.

- 서행차선의 주요 수입원과 마찬가지로 부의 증식 방법 역시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 직업과 마찬가지로 복리는 수학적으로 사실상 가치 없고 통제 불가능한 전략이다. 매년 바람직한 수익률을 내 달라고 시장에 애원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 시간의 흐름을 기본으로 하는 공식에 매인다면 돈은 모이지 않는다.

- 시간은 인생의 원동력이 되어야지 돈과 맞바꿔져서는 안 된다.

- 부 자체가 시간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부를 얻기 위해서 시간을 소모품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 인생이 유한하다는 사실 때문에 시간은 부의 창출 요소가 될 수 없다.

- 부의 공식을 이루는 변수를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 계획 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Class13. 학위보다 빚더미를 먼저 안겨주는 교육 

내 배움에 방해가 된 유일한 한 가지는 내가 받은 교육이다.

가. 서행차선 요약 3

-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학력으로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고자 한다.

-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데 쓰는 시간은 저당 잡힌 시간이라고 부른다. 자유로운 시간의 반대 개념이다.

- 기생적인 부채는 시간을 저당잡히게 하고 억지로 일하게 만든다.

 

 

Class14. 자가당착에 빠진 서행차선의 구루들

과거에는 바보들이 돈을 뜯기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그러고 있다.

가. 서행차선 요약 4

-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 다수의 투자 구루들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들이 남에게 가르치는 부의 방정식과

스스로 부자가 된 방법은 서로 다르다. 이들은 자기가 가르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지 않았다.

 

 

Class15.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나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느니 실패를 후회하는 삶을 살겠다.

가.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12가지 차이

- 서행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데는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 서행차선 부자는 중산층 주택에 산다. 추월차선 부자는 호화로운 저택에 산다.

-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 서행차선 부자의 재산은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통제하고 재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영향력을 조정한다.

- 서행차선 부자는 값비싼 외제차를 살 수 없다. 추월차선 부자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 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 서행차선 부자는 고용된다. 추월차선 부자는 고용한다.

- 서행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 서행차선부자는 부자가되기위해 펀드와 주식시장에 투자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유지하기 위해

그 둘을 이용한다.

- 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 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부의 추월차선 - 잡학사전 -

 

부자처럼 보일 것인가, 진짜 부자로 살 것인가.

대기업에 취업했다고, 공무원이 되었다고 당신의 인생이 성공했다고 착각하지 마라.

그래봤자 일주일에 5일을 노예처럼 일하고 노예처럼 일하기 위해 2일을 쉰다.

 

5부에서는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성공하는 그날까지! Designer Jdml 성공을 위한 독서는 계속됩니다.